오스트리아 - 크람푸스(Krampus)



크람푸스는 어떤 존재일까요?
“겨울의 어둠 속에서 나타나는 뿔 달린 존재” 크람푸스
크람푸스는 오스트리아, 독일, 슬로베니아 등 알프스 지역의 민속 전설에서 비롯된 존재입니다. 프람푸스라는 이름은 독일어 ‘Krampen’(발톱) 에서 왔으며, 그 모습은 염소의 뿔과 긴 혀, 온 몸을 덮은 짙은 색 검은 털을 지닌 괴물로 묘사합니다. 대개 손에는 버드나무 회초리를 들고, 등에는 말 안 듣는 아이를 데려가는 바구니를 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크람푸스의 기원은 기독교 이전의 고대 알프스 신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사람들은 겨울의 혹독한 추위와 어둠을 악령의 계절로 여겼습니다.그래서 마을 사람들은 짐승 가면을 쓰고 방울을 흔들며 악령을 쫓는 의식을 치렀죠. 이 의식이 훗날 ‘크람푸스 축제’로 이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중세 이후, 유럽에 기독교가 퍼지면서 크람푸스는 성 니콜라스(St. Nicholas) 전설과 결합했습니다. 성 니콜라스가 착한 아이들에게 선물을 준다면, 그의 그림자 같은 존재 크람푸스는 나쁜 아이들에게 벌을 주었다고 합니다. 이 둘은 함께 마을을 돌아다니며 “착한 아이는 선물을, 나쁜 아이는 회초리를!”이라는 교훈적인 메시지를 전하게 되었습니다.
관련된 축제로는 크람푸스로프(Krampuslauf) 라는 크람푸스 축제가 있습니다.
12월 5일 밤, 성 니콜라스 전날 밤(Krampusnacht)에는 마을 청년들이 크람푸스 복장을 하고 행렬을 벌이며 사람들을 놀라게 합니다. 크람푸스 가면과 여러 전통 가면을 쓰고, 종을 달아 큰 소리를 내며, 길거리 퍼레이드와 불꽃 퍼포먼스가 펼쳐집니다. 알프스 지역의 대표 겨울 축제로 자리를 잡아 크리스마스 시즌에 많은 관광객들이 이 축제를 즐긴다고 합니다.
List